유산균이란 바로 프로바이오틱스라는 것이다.
1. 유산균 고르는 방법
주원료 성분이 무엇인지, 부원료와 결합이 잘 되어 있는지
그리고 제일 중요한 균수와 균주 2가지 확인해야하는데 하루 100억마리 유산균 복용기준으로 잡고 섭취해도 장내 세균의 1만분의 1이므로 균수 최소 100억 이상 인것 골라야 된다. 살아있는 보장균수는 제조일자를 확인하여 유효한 유산균을 섭취하기 위해 체크해봐야한다.
하지만 과하게 먹게된다면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
2. 유산균 잘 먹는 법, 유산균 섭취 법
유산균 먹는법에 대해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냥 구분없이 먹어도 되는 줄 알지만 유효한 균들이 장내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켜주는게 좋다.
제일 좋은 방법은 아침 기상 후, 빈 속에서 + 식사 최소 30분 전에 먹는 것이 제일 좋다.
유산균을 지속적으로 꾸준히 먹는다면 소화기능과 구강 기능에도 이로운 도움을 준다
3. 유산균 종류
(1) 프로 바이오틱스
바이오틱이라는 것은 생명과 살아있는 유기체를 말하며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전달하는 살아있는 균을 뜻한다. 이는 주로 비피더스균, 락토바실러스균으로 형성되어 배변 활동 강화 이외에도 장내 독소제거, 면연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있다.
(2)프리 바이오틱스
이는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를 말한다. 장내 유익균의 먹이로 활용되어 장 내 유해균 억제, 환경 개성 등을 도움을 주어 유익균 증식 및 활성화 시킨다. 먹이를 함께 먹으면 장에 잘 정착하게끔 도움을 준다.
(3)신 바이오틱스
이는 프로 바이오틱스와 프리 바이오틱스가 결합된 것. 유산균과 먹이를 한번에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유산균이디ㅏ. 이 두가지를 배합하다보니 충분하지 않은 유산균의 양이라는 단점. 때문에 함량 확인을 반드시 확인하여 고르거나 프로와 프리를 따로 따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포스트 바이오틱스
이는 비생명의 미생물 유래 생산물 및 대사체이다. 섭취하게 되면 염증조절, 면연력 증진 등 생체 건강에 아주 유익한 기능을 발휘하는데 1세대 프로바이오틱스가 2세대 프리바이오틱스를 먹은 다음 나온 유산균 부산물이다.
1) 장내 환경에 더 많은 유익균 증식 2) 장 세포벽 기능 강화 3)면역반응 조절 4)대사기능 조절 5) 신경계 통한 전신적 효과, 이외에도 피부 개선 그래서 포스트 바이오틱스 (대사산물+사균체)자체로의 기능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
4. 유산균 부작용
고르는 법에서도 말했듯이 과도하게 먹게된다면 설사를 유발한다던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한꺼번에 많이 먹기보단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이 제일 베스트이다. 장이 좋아야 음식에서 영향분을 흡수하며 면연력이 증가하니까 유산균을 섭취하므로서 평소에 건강을 지킬수 있는 방법이다.
특히 복용하고 있는 약품이 있다면 반드시 유산균 섭취시 약사나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예를 들어 암환자나 면역 억제제 복용자, 크론병이나 장누수증후군등 장과 관련된 지병을 겪는 분그리고 방사선 치료 받는 환자, 심장 내막염 등 심장질환을 앓았던 과거 병력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유산균 섭취 전 상담을 통해 복용결정을 내려야 한다.
'Health Information: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메가3 함유량 형태 부작용 먹는법 섭취방법 고르는법 (0) | 2024.02.19 |
---|---|
어싱 접지 그라운딩 맨발걷기란 무엇 (0) | 2024.02.03 |